진로체험 안전 매뉴얼

진로체험 단계별 안전교육 및 사고발생 시 행동요령과 후속조치 체험책무별 안전예방수칙 매뉴얼입니다.
진로체험 안전 매뉴얼 (학교용) 목차보기

진로체험 단계별 안전교육

  • 1. 사전단계다음
    • (가) 체험처 안전교육
    • (나) 학생 및 학부모 안전교육
    • (다) 인솔자 안전교육
  • 2. 진로체험활동단계다음
    • (가) 체험 전 안전관리
    • (나) 진로체험 활동 시 안전관리
    • (다) 식사 및 위생 안전관리
    • (라) 체험활동 후 안전관리
  • 3. 사후단계
    • (가) 체험처 사후평가
    • (나) 학생 사후평가

1. 사전단계

가. 체험처 안전교육
  • 체험처 업무담당자 및 멘토는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험처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해야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으므로 체험 전 1회 이상 사전 안전교육 실시
  • 체험처 업무담당자 및 멘토에게 체험활동의 전반적 목적에 대해 상기시키고, 해당 목적에 근거한 체험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종적으로 체험프로그램 확인
    • 학생들에게 적절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체험처 업무담당자 및 멘토가 학생들의 신체적·정서적·사회적 특성 및 진로발달 단계에 대해 숙지하도록 안내

      ※ 체험처의 업무가 학생들이 수행하기에 위험한 경우,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직업인들의 모습을 관찰하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안내

  • 체험처 업무담당자 및 멘토에게 체험장소 또는 체험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안전수칙에 대해 확인하고 학생 사전 안전교육 시 안내 (도움 1 참조)

    ※ 체험처 업무담당자 및 멘토는 체험처의 특성과 상황에 대해 가장 잘 숙지하고 있으므로 체험처에서 발생 가능한 안전문제를 파악하여 대비하도록 안내

  • 체험 당일 체험처에서도 학생과 체험처 멘토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안내
  • 체험처 내 안전대응체계도가 체험처 곳곳에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내용의 적절성을 검토하도록 안내
  • 비상연락망을 작성하여 체험처 업무담당자 및 멘토와 공유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활용하도록 안내

    ※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비상연락망에는 체험처 주변의 응급구호기관(인근병원, 소방서, 경찰서 등)과 소속 교육청 등의 연락처 포함

    학교- 인솔자(),담임교사(),진로교사(), 교장() 체험처- 일터멘토 A(), 일터멘토 B(), 체험처 대표(), 비상상황- 인근병원(), 소방서(), 경찰서(), 교육청()

    [그림1] 체험처용 비상연락망

  • 체험처 업무담당자 또는 멘토에게 사전답사 시 요청한 안전 조치 사항을 확인하고 안전한 진로체험 운영을 위한 최종점검 실시 (도움 2 참조)

진로체험 단계별 안전교육

1. 사전단계

나. 학생 및 학부모 안전교육
  • 학생 안전교육
    • - 시기 : 진로체험활동 전에 안전교육을 실시하여야 함을 안내
    • - 방법 :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등을 활용하여 반드시 1시간 이상 실시
    • - 장소 : 시청각 및 멀티미디어 시설을 갖춘 교실 또는 강당
    • - 내용
    ① 기본 사전 안전교육
    • 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및 예방방법

      체험처 이동 방법(도보, 버스, 지하철 등)에 따른 위험요소 및 안전지침에 대해 안내 (도움 3 참조)

      ※ 진로체험활동의 많은 사고는 이동 중에 발생한다는 사실 주지

    • 체험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및 예방방법
      • - 학생이 체험처 성격 및 체험처 내 여러 시설에 대해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 시 학생들에게 체험처에 대한 시각자료를 제공하여 사고발생 방지
      • - 체험처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확인하여 학생들에게 안내
      • - 현장직업체험형 및 학과체험형 진로체험활동과 같이 각종 기구 및 공구 등을 사용할 경우, 크고 작은 상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올바른 사용법 안내
    ② 기타 우발적 상황 (폭력, 성범죄 예방방법) 및 예방방법
    • 폭력
      • - 같이 체험을 간 학생들 사이에서 또는 체험처에서 타 학교 학생들 간에 시비가 붙어 마찰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
      • - 체험처 및 체험처 주변을 지나다닐 때, 다른 학생들을 고의로 치거나 시비를 걸지 않도록 지도하고,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교육
      • - 체험활동 중 친구가 실수를 하더라도 이해해주며 도와주고, 소극적인 친구를 배려하도록 교육
    • 성범죄
      • - 성추행 및 성폭행 등의 위험은 학교 밖 어디든지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인솔자들에게 학생들의 주위를 살피도록 지도
      • - 항상 자신이 가장 존귀한 존재임을 기억하고 자신의 몸은 자신이 보호한다는 마음을 갖도록 교육 (도움 6 참조)
      • - 체험처에서 의심되는 행동을 하는 외부인이 있는 경우 바로 인솔 교사 혹은 체험처 멘토에게 보고하도록 지도ㆍ가족에게 반드시 체험활동 장소를 알리고, 밤늦게 귀가하지 않도록 당부
      • - 낯선 사람이 길을 물을 때에는 간단히 알려주고 절대 따라가지 않도록 지도
      • - 낯선 사람 또는 아는 사람이 내 몸을 만져서 싫은 느낌이 들면 단호히 싫다고 표현하도록 교육

        ※ 특히, 속옷으로 보호하고 있는 신체 부위일 경우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싫다고 표현할 수 있도록 안내

      • - 승강기를 탈 때에는 가능한 낯선 사람과 단둘이 타지 않고, 체험처로 이동하거나 집으로 귀가할 때 반드시 인솔자 및 친구와 함께 다닐 수 있도록 지도
      • - 체험처로 이동 및 귀가 시 어둡고 후미진 골목과 같이 성폭력 발생 위험이 우려되는 거리를 혼자 가지 않도록 안내
      • - 뉴스 또는 신문 등의 기사에서 성폭력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알아보고 각 상황에 따른 대처 방안을 지도
      • - 성폭행을 당했을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인솔자나 교사에게 알리고, 입은 옷차림 그대로 몸을 씻지 않고, 경찰이나 성폭력지원센터에 도움을 요청하도록 안내
      ※ 우발적 상황 대비 참고사항

      [ 폭력 및 성폭력 발생 시 연락할 수 있는 곳 ]

      • - 학교폭력·성폭력 신고 : ☎ 117
      • - 청소년전화 (상담기관) : ☎ 1388
      • - 성폭력 피해자 통합지원센터 : ☎ 1899-3075
      • - 여성긴급전화 (상담기관) : ☎ 1366

      [ 성범죄 예방관련 참고자료 ]

      - 여성가족부 성폭력 예방 교육자료 ( http://www.mogef.go.kr/popup/html/popup_school5.html )

      [ 재난 위기 관련 스마트폰 무료 애플리케이션 ]

      재난 위기 관련 스마트폰 무료 애플리케이션
      안전디딤돌 재난발생소식과 기상특보 등이 문자로 전송되며, 화재·태풍·호우·대설 등 재난별 행동요령과 심폐소생술 등 응급대처법을 동영상으로 알려주며, 주변의 대피소 병원·약국·위치 조회 가능
      스마트안전귀가 어린이, 노인, 여성 등의 안전한 귀가를 돕기 위해 개발된 앱으로서, 앱을 실행하고 목적지를 '집'으로 설정, 알림 주기를 '10분'으로 설명하면 집에 도착할 때까지 10분마다 귀가자의 위치가 문자 및 SNS로 보호자에게 통보 가능.
      콘SOS 전원버튼을 3번 빠르게 누르거나 스마트폰을 2번 이상 흔들기만 하면 구조를 요청하는 문자와 현재위치가 경찰인 소방서, 지인 등 미리 지정해 둔 연락처로 바로 전송됨.
    ③ 사고 발생 시 대처 방안
    • 사고 발생 유형별로 발생가능한 안전사고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생들에게 교육(도움 4, 5 참조)
    • 실제로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신 있고 신속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기술 및 다양한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안내
    • 필요에 따라 외부 소방서 및 안전 전문기관과 연계하고 특히 실제로 실습할 필요가 있는 경우 비슷한 환경의 안전체험장 등 에서 실습 진행
    •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를 당한 학생 및 주변 친구들이 먼저 큰소리로 도움을 요청 하도록 지도
      ※ 유의사항
      • 체험 전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평상 시 자신의 안전생활을 평가해볼 수 있도록 안내 (도움 7 참조)
      • 체험처에서의 여러 위험요소를 인지하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교육 실시
      • 위험요소 및 안전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면서 안전수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학생 참여형 사전교육 권장
      • 학생들이 안전에 대해 배운 각 항목에 대해 올바르게 숙지했는지 확인
      • 특정 환경에서 특별한 시설물을 이용한 안전교육이 필요한 경우, 학교 외 안전교육체험 기관 및 지역소방서에서 제공하는 안전교육 활용

        ※ 지역 소방서가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는 소방안전교육 또는 대한적십자사에서 운영하는 안전 및 구호교육 활용 (관내 소방서 및 대한적십자사 문의)

    • 학부모 안전교육
      • - 학부모에게 진로체험의 목적과 체험처 및 체험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의 진로체험에 대한 이해 증진
      • - 학부모를 대상으로 반드시 체험활동에 대한 참가동의서 수령 (도움 8 참조)

        ※ 비상시 연락 가능한 번호를 반드시 기입하도록 안내
        ※ 과거 학생의 위험사고 경험이나 관심이 필요한 건강 상태 등을 기입하여 체험처 인솔자, 업무담당자 및 멘토와 공유

      • - 비상연락망을 작성하여 학부모 및 학생과 공유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활용

        ※ 비상연락망에는 사고 발생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체험처 주변의 응급구호기관(인근 병원, 소방서, 경찰서 등)과 소속 교육청 등의 연락처 포함

        학부모 및 학생용 비상연락망

        [그림2] 학부모 및 학생용 비상연락망

진로체험 단계별 안전교육

1. 사전단계

다. 인솔자 안전교육
  • 한 명의 교사가 모든 체험처로 학생들을 인솔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인솔자를 모집하여 체험처로 이동 및 귀가를 지원할 수 있도록 권장

    ※ 인솔자는 커리어코치, 학부모코치, 자원봉사 학부모, 보조교사 등을 대상으로 모집가능

  • 인솔자의 기본적 요건을 고려하여 학부모 진로코치 및 퇴직시니어를 우선 선발
    인솔자의 기본적 요건
    • - 학생들과의 공감대 형성 능력이 뛰어나고 학생들을 잘 인솔할 수 있는 인솔자
    • - 학생의 신체발달 및 정서발달 단계에 대해 충분히 인지한 인솔자
    • - 학교 밖에서 장시간 학생들을 인솔할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건강한 인솔자
    • - 기본적인 안전 사항, 사고 시 대처방안에 대해 익숙한 인솔자
    • - 다른 인솔자와 체험처의 멘토와 적절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인솔자
  • 인솔자는 무엇보다 학생들의 신체적·정서적 특성 및 진로발달단계와 직업체험의 성격을 잘 이해해야 하며, 적절한 안전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
  • 인솔자에게 진로체험활동 단계별 주요 역할을 숙지하도록 안내
  • 체험 유형별로 적정 학생을 분류하여 인솔자 배정

    ※ 예) 인솔자 1인당 현장직업체험형 10명, 직업실무체험형 15명 등

  • 체험 전 인솔자는 학교 및 체험처 업무담당자와 협조하여 체험처의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시설 및 장비의 위험성 여부 등 체험처별 최종 점검사항을 확인하고 학교에 보고하도록 안내 (도움 9 참조)

진로체험 단계별 안전교육

2. 진로체험활동단계

가. 체험 전 안전관리
  • 인원 및 준비사항 확인
    • - 인솔자를 통해 학생인원과 당일 학생들의 건강상태 확인
    • - 체험처의 체험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인솔자와 학생들이 비상연락망을 지참했는지 확인
    • - 구급상자에 간단한 구급약(상비약)을 준비하여 인솔자에게 배부
    구급상자에 간단한 구급약(상비약)을 준비하여 인솔자에게 배부
    의료용품 붕대, 거즈, 소독솜, 삼각붕대, 탄력붕대, 칼, 가위, 핀셋, 반창고, 라이트펜, 일회용장갑, 일회용반창고, 부목류, 가시핀셋, 체온계, 거즈, 면봉 등
    외용제 알코올 솜, 과산화수소, 베타딘, 항생물질연구, 스테로이드연고, 생리식염수, 벌레물린데 바르는 연고, 뿌리는 파스 등
    비상·상비약 감기약, 소화제, 진통제 등
  • 체험처 상황 확인
    • - 출발 전 체험처에 연락하여 변동사항이 있는 지 확인
    • - 인솔자 중 일기변화 또는 일정변동 등 현장 상황 변동에 대한 안내와 신속한 대처를 지휘할 수 있는 책임자 지정

진로체험 단계별 안전교육

2. 진로체험활동단계

나. 진로체험활동 시 안전관리
  • 체험처 내 안전교육 및 시설 확인
    • - 학생들이 체험활동에 적합한 복장 및 장비(모자, 장갑 등)를 착용했는지 확인

      ※ 휴대금지물품을 소지하였는지 확인

    • - 체험처 업무 담당자 및 멘토가 학생들에게 체험 일정과 체험처 안전수칙, 응급상황 시 대처방법, 긴급대피 경로 등에 대해 설명하고, 질의·응답할 수 있는 시간 계획
    • - 체험처 멘토를 대상으로 사고 발생 시 응급처지 요령과 2차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등 안전교육을 실시했는지 반드시 확인
    • - 체험처 내 비상구ㆍ소화기 등의 기본사항 외에 구급약 등의 물품이 준비되어 있는지 다시 한 번 점검
  • 학생 현장 지도
    • - 체험활동 중 사소한 사고라도 즉시 인솔자에게 알리도록 안내
    • -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학생이 있을 경우, 체험처 업무담당자 및 멘토와 인솔자에게 전달하여 수시로 관찰할 수 있도록 안내
    • - 인솔자에게 체험활동 중 학생들의 인원을 수시로 점검하여 이탈자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내
    • - 인솔자는 사고 발생 시 ‘상황보고ㆍ안전대응체계도’에 따라 보고하고 지원을 요청함
  • 체험활동 진행상황 관리
    • - 체험처에서 사전에 계획하고 협의한 일정대로 안전하게 체험프로그램이 실시되었는지 확인
    • - 학교 담당자는 학생들의 귀가 시간을 고려하여 체험처 담당자와 체험 활동 시간 조율
    • - 체험에 필요한 장비 중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장비는 학생이 직접 다루지 않도록 지도
    상황보고·안전대응 체계도

    [그림3] 상황보고·안전대응 체계도

진로체험 단계별 안전교육

2. 진로체험활동단계

다. 식사 및 위생안전관리
  • 체험활동 후, 식사 전,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는 반드시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로 20초 이상 손을 씻도록 지도
    올바른 손씻기 방법

    [그림4] 올바른 손씻기 방법의 예(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식중독예방홍보)

  • 체험처로 이동 또는 귀가 시 비위생적인 조리식품 또는 불량식품 등은 배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먹지 않도록 교육
  • 물은 식수로 사용하는 물만 마시도록하고, 유효기간이 지나거나 보관상태가 나쁜 음식 또는 더운 날 실온에 오래 둔 음식은 먹지 않도록 안내
  • 상온에서 쉽게 상할 수 있는 음식물과 간식류는 가급적 가져오지 않도록 지도
  • 식사 전 식당의 청소 상태 및 음식물 보관상태 확인
  • 학생들이 식사 질서 및 예절을 잘 지키는지 확인 하고 식사 전 알레르기 식품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도록 안내
  • 식사 후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식기 및 도구를 정리하도록 지도

진로체험 단계별 안전교육

3. 사후단계

가. 체험처 사후 평가
  • 학교 업무 담당자는 인솔자 및 보조교사 등을 활용하여 체험활동 종료 이후 체험처 및 진로체험 활동에 대해 확인하고 미흡한 점을 보완해야 함 (도움 10 참조)
  • 학교 업무담당자는 체험활동을 마친 후 체험처 멘토들이 스스로 체험활동을 점검할 수 있도록 안내 (도움 11 참조)

    - 진로체험활동이 완료된 후 체험처의 재방문을 위해 체험활동 단계별 위험요소를 반드시 재확인하고 지속적 협력관계를 유지

나. 학생 사후 평가
  • 진로체험 프로그램 완료 후, 학생의 관점에서 체험처 및 체험프로그램의 안전항목을 포함하여 진로체험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안내 (도움 12 참조)

    - 학생들의 진로체험보고서를 토대로 체험처에서 학생들이 인지한 안전위협요소를 확인하고 교사용진로체험결과보고서에 기재

    ※ 진로체험 유형별 안전지도 사항
    • 현장직업체험형
      • - 학생들이 체험처에 대한 기본지식 및 체험처 도구 사용법을 충분하게 익힌 후 멘토의 지도하에 실습하도록 안내
      • - 체험 전 체험처 담당자 및 멘토가 학생들에게 체험처에서 준수해야 할 근무 수칙, 질서, 정숙, 기본예절 및 안전 수칙, 복장 등 준수 사항을 설명하도록 안내
      • - 활동 전에 학생들에게 체험처의 안전사고 사례 및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 제공
      • - 사전에 건물의 비상구나 소화기의 위치를 파악하고 구급약 등의 물품이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
    • 직업실무체험형
      • -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인솔자는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이동하면서 프로그램이 안전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
      • - 인솔자는 학생들이 도구를 사용하거나 기구 탑승 시 멘토 또는 안내자의 지시사항을 따르고 안내사항을 청취하도록 지도
      • - 체험 전 체험처 담당자 및 멘토가 학생들에게 체험활동을 위한 기본예절, 질서 및 안전수칙에 대해 교육하도록 안내
    • 현장견학형
      • - 출발 전 학교 담당자 및 인솔자는 체험처에서 지켜야 할 안전, 질서, 정숙, 기본예절 및 안전 수칙 등 준수사항 설명
      • - 인솔자는 학생들이 체험처 담당자 또는 멘토의 지시에 따라 안전하게 견학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함께 지도
      • - 인솔자는 현장에서 교육내용, 안전문제, 학생 호응도 등을 관찰하고, 안전사고 등 돌발 상황에 적절히 대응
      • - 인솔자는 학생 인원을 수시로 확인하고, 다른 장소로 이동 시 질서를 잘 지키도록 지도
      • - 학생들이 체험처 멘토 및 인솔자의 지시 없이 개인행동을 하지 않도록 당부하고, 공공장소에서 뛰거나 장난치지 않도록 지도
    • 학과체험형
      • - 실험실 등에서는 학생들이 잡담을 하거나 장난을 하지 않고, 모든 실험재료는 지시하지 않는 한 맛보거나 먹지 않도록 지도
      • - 체험 전에 학생들이 사용할 도구의 안전 보호장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학생들이 적절한 복장을 입고 바른 작업 자세로 활동에 임하도록 안내
      • - 가위, 칼 등 도구를 사용하여 실습을 할 경우 장난을 치지 않도록 하고, 도구 사용법을 충분히 익힌 후 멘토의 지도하에 실습
    • 진로캠프형
      • - 체험활동의 기본예절, 질서 및 안전수칙에 대해 지도하고, 개인행동을 하지 않도록 당부
      • - 강당이나 운동장에서 집단 활동을 하는 경우 뛰거나 장난치지 않고 질서를 지키며 활동하도록 지도
      • - 야외활동을 계획안 경우, 학생들의 체력과 기상변화를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들이 야외활동에 적합한 옷차림을 할 수 있도록 안내
    • 강연·대화형
      • - 학생 이동 시 계단을 뛰어다니거나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걷지 않도록 지도
      • - 학생들이 복도에서 장난치거나 앞 사람의 발을 걸지 않고 오른쪽으로 걷도록 안내
      • - 문을 여닫을 때에는 뒤에 따라 들어오는 사람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
      • - 강당 또는 시청각실에서 뛰거나 앞사람을 밀지 않고 질서있게 입· 퇴장할 수 있도록 지도
      • - 실내 행사장이 갑자기 정전되면 당황하지 말고 교사 또는 안내요원의 안내에 따라 대피하도록 안내

진로체험 사고발생 시 행동요령과 후속 조치

1. 사고발생 시 행동요령

  • 사고발생 시 교사나 전문구조인력의 도움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학생 스스로 여러 형태의 위기상황에서 위험을 예지하고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
  • 사고발생 시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담당자를 지정하고 사고처리 창구를 일원화하여 상황보고 및 안전대응체계에 따라 처리
  • 학교안전공제회에 사고발생을 통지하고, 학부모에게 공제회를 통하여 치료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음을 안내
  • 상황보고·안전대응 체계도 및 주체별 역할
    상황보고·안전대응 체계도 및 주체별 역할
    구분 역활
    학생 상황에 맞는 응급처치를 실시하고 119에 신고 및 담임교사와 인솔자에 연락
    교사 119에 신고 및 학교장에 연락
    체험처 멘토 인솔자 및 교사에게 사고발생 사실을 알리고, 사고 피해자의 상황이나 현장 상황에 적합한 인근병원, 소방서, 경찰서 등에 연락하여 일차적 사고 처리
    인솔자 학교 업무담당자, 담임교사, 학교장 등에게 사고발생현황 보고
    학교장 교육지원청, 학부모 등에게 사고발생현황을 보고하고 부상자가 있는 경우 환자 상태와 병원 등의 정보 제공
    교육지원청 본청 해당 부서 및 안전관리단에 사고발생경위를 보고하고 처리방안 마련 및 교육청에 지원방안 요청
    본청 해당부서 재난 상황 대응
    안전관리단 사안에 따라 상황반 마련하고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재난현황 실시간 관리

진로체험 사고발생 시 행동요령과 후속 조치

2. 사고발생 시 후속조치

  • 사고발생 시 후속조치를 사전에 숙지하여 적절하게 대응
  • 배상책임이 발생하는 처리과정은 학교안전공제회와 학교배상책임공제의 사고통지 방법을 활용하여 대응
  • 입원 치료 등 중대 인명 피해 사안 발생 에는 신속하게 교육청으로 1차 구두보고
    (학교 사안 인지 즉시 : 1시간 이내), 2차 서면 보고(6하 원칙에 의거 5시간 이내) 실시
  • 목격자 증언을 청취하고 증거자료를 확보하여 사고 경위를 파악
    • - 사고 경위 조사 시 학생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심리 및 정서적 안정에 유의
    • - 사회적 물의를 야기할 우려가 있을 경우 개인적인 견해 표명 자제
  •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이 있을 경우, 어느 한쪽에 치우치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유의하고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각각 별도로 상담
  • 문제발생 시 학교배상책임공제 제도를 활용하여 상담, 법률지원, 경호서비스 등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안내
  • 학교, 학생의 조속한 안정화 조치 및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추수지도
※ 학교안전공제회에서 보상되는 대상 및 범위

학교안전공제 제도란 학교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학생·교직원 및 교육활동참여자가 학교안전사고로 인하여 입은 피해를 신속·적정하게 보상하기 위한 학교안전사고보상공제 사업의 실시를 위해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행

  • 공제제도를 통한 보상 대상 및 범위

    교육활동의 개념

    • - 학교의 교유과정 또는 학교장이 정하는 교육계획 및 교육방침에 따라 학교의 안팎에서 학교장의 관리·감독하에 행하여지는 활동
    • - 학교장이 인전하는 각종 행사 또는 대회 등에 참가하여 행하는 활동
    • - 통상적인 경로 및 방법에 의한 등·하교시간 중 활동
    • - 휴식시간 및 교육활동 전후의 통상적인 학교체휴시간 중 활동
    • - 학교장의 지시에 의하여 학교에 있는 시간 중 활동
    • - 학교장이 인정하는 직업체험, 직장견학 및 현장실습 등의 시간 중 활동
    • -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시간 중 활동
    • - 학교 이외의 장소에서 교육활동이 실시될 경우 집합 및 해산 장소와 집 간의 합리적 경로와 방법에 의한 왕복시간 중 활동
  • 보상이 되는 학교 안전사고
    보상이 되는 학교 안전사고
    사고 '교육활동' 중 발생한 사고로 학생 교작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
    질병 학교 급식 등 학교장의 관리·감독에 속하는 업무가 직접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

    ※ 보상대상인 질병 : 학교 급식이나 가스 등에 의한 중독, 일사병, 이물질의 섭취 등에 의한 질병, 이물질과의 접촉에 의한 피부염, 외부 충격 및 부상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발생한 질병

  • 피공제자의 범위
    피공제자의 범위
    학생 학교에 입학하고 수학하고 있는 자
    교직원 고용형태 및 명칭을 불문하고 학교에서 학생의 교육 또는 학교의 행정을 담당하거나 보조하는 교원 및 직원 등
    교육활동참여자 학생 도는 교직원이 아닌 자로서 학교장의 승인 또는 요청에 따라 교직원의 교육활동을 보조하거나 학생 또는 교직원과 함께 교육활동을 하는 자

    ※ 학교장의 명시적인 의사에 반하여 교육활동에 참여한 경우 제외

    ※ 교육활동의 참여를 마친 때 피공제자의 자격 상실

도움1 : 체험처 주요 안전사항 확인 양식 (체험처용)

체험처 주요 안전사항 확인서

체험처 주요 안전사항 확인서
체험처명
사업자번호 - -
연락처 - -
담당자명
준비물 및 복장
휴대금지물품
인근응급구호기관
체험처 주의사항

[예] 우리 체험처에서는 위생모자를 반드시 착용해야 함

1.

2.

3.

확인

담당자

도움2 : 체험처 최종 안전점검 사항 (인솔자용)

체험처 최종 안전점검 사항
점검사항 확인
정기적인 안전점검(소방, 가스, 전기, 수질, 전반시설 등 개별법령) 결과 및 조치사항 확인
직원의 내·외부 안전교육 실시 여부 확인
각 장소의 비상구, 상황보고체계, 안전대응 체계도 위치 확인
전기 배선이 안전하며, 누전차단기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
화재를 대비하여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는지 확인(실별 1개 이상)
위험하거나 독성이 있는 화학약품은 별도의 잠금장치가 되어 있는 곳에 보관되어 있는지 확인
모든 위험물 용기에는 위험성에 관한 표지를 부착하였는지 확인
학생용 실험복, 마스크, 보안경, 안전장갑 등 보호 장구를 최소 1개 학급분 이상 구비
체험처에 깨진 유리창이 방치되어 있는지 점검
창틀이 덜컹거리지 않는지 확인하고, 고정되도록 조치
창문에 보호대나 난간이 없는 경우 안전을 위해 설치
2층 이상의 창문에는 안전장치를 설치하여 베란다 추락 등의 사고 방지
그 밖에 사전답사 시 미흡했던 사항 확인

도움3 : 교통안전교육자료 (학생용)

  • 도보
    • - 초록불이 깜빡일 때나 보행 신호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에는 무리해서 건너지 말고, 다음 신호를 기다립니다.
    • -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신호가 초록불로 바뀌더라도 차량의 움직임 유무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 - 신호등이 없거나 점멸신호가 있는 횡단보도에서는 차량이 완전히 멈추었거나 운전자의 손신호가 있을 때 건넙니다.
    • - 단체 이동시 대열을 벗어나지 않으며, 교통법규와 공중도덕을 잘 지킵니다.
    • - 횡단보도가 아닌 곳을 무단으로 건너면 안 됩니다.
    • - 횡단보도 안의 오른쪽으로 걷고 장난을 하지 않습니다.
    • - 인도와 차도의 구분이 되어 있지 않은 도로에서는 길 가장자리로 다닙니다.
    • - 주변 건물이나 노점상에 가려 안 보이는 도로에서는 ·정차된 차량이 있으면 횡단하기 전 앞뒤좌우를 반드시 확인한 후 건넙니다.
    • - 운전자가 있거나 시동이 걸려있는 차량 주변에서는 더욱 조심해서 보행합니다.
  • 버스
    • - 버스를 기다릴 때 인도에서 차도로 내려서 있지 말고 버스가 도착한 다음 차례로 승차합니다.
    • - 버스가 출발하기 전에 안전벨트는 반드시 착용하고 작동에는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 버스 탑승 시 비상탈출용 망치 설치 여부 및 위치를 확인합니다.
    • - 선반 위의 물건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버스 안에서는 지정된 좌석에 앉도록 합니다.
    • - 버스 안에서는 자리를 이동하거나 장난을 치지 말고, 창문 밖으로 손이나 머리를 내밀지 않습니다.
    • - 버스에서 내릴 때 자전거나 오토바이가 지나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좌우를 확인한 후 내립니다.
    • - 버스를 타고 내릴 때에는 긴 치마나 끈 달린 옷, 가방 등이 차 문에 끼여 끌려갈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 버스에 타고 내릴 때에는 좌우를 잘 살피고 보행로를 이용하며, 버스와 버스 사이로 지나가지 않습니다.
  • 지하철
    • - 지하철을 기다릴 때에는 추락 또는 열차와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노란색 안전선 안에서 기다립니다.
    • - 승강장에 지하철 진입 시 나오는 경보방송, 음성안내방송, 행선지 방송, 승객유도 및 안내방송 등에 따라 행동합니다.
    • - 선로에 내려가거나 물건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알루미늄 풍선이나 긴막대 등이 고압선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 지하철에 승차할 때에는 전동차 안의 승객이 먼저 내린 후에 승차하도록 하며, 출입문에 신체, 옷, 휴대물건 등이 끼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 지하철을 타고 내릴 때에는 전동차와 승강장의 간격이 넓은 곳도 있으므로 발이 빠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 비상용 버저로 장난을 하는 등 운행시간을 지연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도움4 : 유형별 사고 대처 방안 (학생용)

  • 화재
    • - 화재가 발생하면 큰소리로 외치거나 비상벨을 눌러 화재 발생 사실을 알리고 119로 신고합니다.
    • - 화재발생 시 물수건 또는 휴지나 옷깃을 물에 적셔 호흡기를 막고 안내원이나 통로 유도등을 따라 비상구로 신속히 대피합니다.

      ※ 화재 시 엘리베이터는 열이 올라가는 통로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이용하지 말고 유독가스를 대비하여 뛰지 않습니다.

    • - 조리실 등에서 가스불을 사용하기 전에는 문을 열어 환기를 시킨 뒤 가스가 새는 곳이 없는지 냄새를 맡아보고 가스불을 사용할 때는 손잡이를 돌려 불을 켠 후 불이 붙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 전기기구는 사용 전에 취급요령을 숙지하고, 가스기구 사용 시 장시간 자리를 뜨지 않습니다.
    • - 가스불 사용 후에는 반드시 중간 밸브가 잠겼는지, 가스가 새는 곳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 사용하지 않는 전기기구의 전원코드는 뽑아놓고, 한 개의 콘센트나 소켓에서 여러 개의 전기기구를 꽂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 외상을 입은 경우
    • - 날카로운 유리 조각으로 상처를 입었을 경우에는 상처 부위를 3%의 과산화수소수로 잘 씻어내고 소독약을 바릅니다.

      ※ 외상은 적으나 피가 멈추지 않으면 염화철(Ⅲ) 수용액을 바릅니다.

    • - 상처부위에 더러운 것이 묻었을 경우 깨끗한 물로 씻어 소독된 거즈를 상처에 감싸고, 출혈이 심한 경우 거즈를 출혈부위에 두텁게 대고 직접 눌러 붕대로 감아 지혈합니다.

      ※ 출혈부위는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창문 등이 깨져서 유리 파편이 몸에 박혔을 경우 핀셋으로 뽑고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절대 문지르지 말고 병원으로 갑니다.
    • - 깊은 상처의 경우 파상풍의 위험이 있으므로 예방접종을 합니다.
  • 화상을 입은 경우
    • - 화기에 의해 화상(뜨거운 물건, 불, 물)을 입은 경우 우선 화상부위를 얼음을 넣은 찬물에 최소 10~20분 담가두고 열을 제거 한 후 화상연고를 바릅니다.
    • - 화학물질에 의해 화상을 입은 경우 흐르는 물에 10~20분 정도 씻어낸 후 화상약을 바르고 더이상의 손상이 진행되지 않도록 찬물로 식혀줍니다.
    • - 뜨거운 유리 기구에 접촉하였거나 성냥불에 데었을 경우에는 바세린, 아마씨 기름과 석회수를 같은 양씩 섞은 기름을 바릅니다.
    • - 물집이 생긴 경우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터뜨리지 않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화상부위가 클 경우 거즈를 덮은 상태로 병원으로 신속하게 이동합니다.
  • 삐었을 경우
    • - 상처부위의 사용을 금하고 움직이지 않기 위해 탄력붕대를 감아주며 상처부위를 높인 후 2~3일간 얼음주머니를 대줍니다.
  • 낙상을 입은 경우
    • - 창문 등에서 추락했을 경우 막대기, 두꺼운 담요 등 부목대용이 가능한 것을 이용하여 고정시킨 후 병원으로 이동합니다.
    • - 넘어져서 뇌진탕이 의심되는 경우 안정을 시키고 맥박과 호흡 상태를 확인하고 병원으로 즉시 이동합니다.
  • 벌 또는 뱀에 물린 경우
    • - 벌에 쏘였을 때는 찬물 찜질, 식초 또는 레몬주스를 발라 응급조치를 합니다.
    • - 독사에 물렸을 경우 누워 안정을 취하고 물린 곳에서 5~10cm 위쪽에 끈이나 고무줄로 묶어 독이 퍼지지 않도록 합니다.
  • 강한 산이 묻은 경우
    • - 강한 산 용액이 피부나 의복에 묻었을 경우에는 먼저 많은 양의 물로 충분히 씻고 산이 묻은 부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한 후 다시 물로 충분히 씻습니다.
      • 피부 : 묽은 0.1M 암모니아수 또는 묽은(1%) 탄산수소나트륨의 수용액으로 중화 합니다.
      • 눈 또는 입 : 0.1% 아세트산 용액으로 중화 합니다.
      • 의복 : 0.1M의 암모니아수로 중화 합니다.
  • 강한 알칼리가 묻은 경우
    • - 산과 마찬가지로 맑은 물로 충분히 씻고, 묻은 부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한 후 다시 물로 깨끗이 씻습니다.
      • 피부 : 0.1% 아세트산 용액으로 중화 합니다.
      • 눈 또는 입 : 약 2% 붕산수로 닦습니다.
      • 의복 : 0.1% 아세트산 용액으로 중화 합니다
  • 접착제나 이물질이 눈에 튄 경우
    • -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절대 눈을 비비지 말고, 이물질이 눈으로 확인이 될 경우 식염수나 깨끗한 물로 씻어냅니다.

      ※ 이러한 방법으로도 눈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눈꺼풀을 뒤집어 부드러운 면봉으로 이물질을 닦아 냅니다.

    • - 눈에 순간접착제와 같은 화학물질이 튀었을 경우 깨끗한 물이나 식염수로 최소 15분 이상 씻어낸 후 안과 진료를 받습니다.
  • 건물 붕괴 시
    • - 큰 지진이나 건물 붕괴 조짐이 보이면 즉시 밖으로 뛰쳐나와 주변에 큰 건물이 없는 곳으로 대피 합니다.
    • - 이미 붕괴가 시작되었다면 주변을 살펴서 대피로를 찾고, 엘리베이터 홀, 계단실 등 견디는 힘이 강한 벽체가 있는 안전한 곳으로 임시 대피 합니다.
    • - 유리 파편이나 낙하물에 대비해 코트, 담요, 신문, 상자 등으로 머리와 얼굴을 보호하고, 문 밖으로 탈출 가능한 통로를 찾아 주위 사람들과 협력해 완강기, 밧줄 등을 이용해 탈출 합니다.

      ※ 이동 중에 만나는 장애물은 될 수 있으면 움직이지 말고, 불가피하게 제거해야 한다면 추가 붕괴 위험에 대비하면서 이동 합니다.

    • - 고립이 장기화 될 경우를 대비해 냉장고 등에서 ​음식과 물을 찾아 먹되 가능한 한 오래 버틸 수 있도록 음식물의 소비를 조절 합니다.
    • - 잔해 때문에 움직이기 어려울 경우에는 혈액순환을 위해 손가락과 발가락을 움직이도록 노력 합니다.
    • - 주위에 사람이 있다고 확신이 들 경우 소리를 내어 구조대의 도움을 요청 합니다.
    • - 건물 밖으로 나오면 추가 붕괴와 가스 폭발 등의 위험이 없는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하고, 붕괴 건물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추가붕괴, 화재, 가스 폭발 등의 위험을 알립니다.
  • 엘리베이터가 오작동 할 경우
    • - 정전으로 갑자기 엘리베이터가 멈출 경우, 무리한 탈출을 시도하지 않고, 인터폰 등으로 구조를 요청한 후 차분히 기다립니다.
    • - 인터폰이 연결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 유지·보수업체나 119로 신고를 하거나, 큰 소리로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립니다.

도움5 : 체험직무별 안전 예방 수칙 (학생용)

① 과학실험실 활동
  • - 실험실에서 음식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시는 일은 금지합니다.
  • - 실험실에서는 항상 실험복을 착용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보안경, 장갑을 착용합니다.
  • - 멘토의 지시에 정확히 따라야 합니다.
  • - 실험실에서는 잡담을 하거나 장난을 하지 않습니다.
  • - 실험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후 실시합니다.
  • - 실험실에서 멘토의 지시 없이 혼자 실험하지 않습니다.
  • - 사용할 약품의 사용법과 예방책을 멘토가 설명할 때까지 약품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 어떤 실험이든 최소한 팔 길이 정도 떨어진 위치에서 하고 바로 얼굴 밑에서 실험을 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 약품은 정확한 양을 쓰고 절약하여야 합니다.
  • - 모든 실험재료는 지시하지 않는 한 맛보거나 먹거나 마시지 않습니다.
  • - 냄새를 맡을 때에는 시험관 입구나 시약병 입구에 코를 대어서 맡지 말고, 팔 길이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부채질하여 맡습니다.
  • - 시약병에서 시약을 옮기거나 부을 때는 반드시 라벨을 확인하고 흘리거나 쏟지 않도록 안전한 도구를 사용합니다.
  • - 불을 사용하는 실험 도중에는 절대로 실험대를 떠나지 않습니다.
  • - 피펫을 입으로 빨지 말고 피펫 휠러를 사용합니다.
  • - 인화성 물질을 취급할 때는 되도록 열원을 멀리해야 합니다.
  • - 실험시작 전·후에는 각자의 실험대와 실험기구를 깨끗이 닦고 정리합니다.
  • - 사고나 상처는 멘토에게 즉시 보고하여야 합니다.
  • - 실험에 사용한 모든 자료는 실험실 밖으로 반출하지 않습니다.
  • - 실험실을 떠나기 전에 없어졌거나 깨진 물품들은 멘토에게 알립니다.
② 기술실 및 가사실 활동
  • - 실습실에서는 멘토의 지시를 정확히 따르고, 항상 정숙하며 장난을 하지 않습니다.
  • - 실습을 할 때에는 각종 기구들의 정리·정돈을 잘하여 주변 학생들의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합니다.
  • - 유리, 사기 제품은 떨어뜨리거나 충격을 가했을 때 깨지거나 금이 가기 쉬우므로 안전하게 취급하고 보관합니다.
  • - 조리실습에서 음식재료를 절단할 때에는 반드시 해당 재료를 주시한 후 정확히 절단합니다.
  • - 칼을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절대 칼을 들고 장난치지 않습니다.
  • - 가스를 켜기 전 후드를 켜서 환기를 시키거나, 후드가 없는 경우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 - 조리 실습 시 불의 양을 조절할 때에는 작은 불부터 조금씩 올리도록 합니다.
  • - 조리 실습에서 기름이나 물을 끓일 때에는 주변에 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얼굴을 가까이 대지 않습니다.
  • - 뜨거워진 요리 기구를 들고 장난치지 않도록 하고 뜨거운 것을 다룰 때는 항상 주의합니다.
  • - 수돗물이나 가스 등 각종 재료를 최대한 아껴서 사용하며 음식물 찌꺼기는 반드시 분리수거합니다.
  • - 기술실에서는 각종 공구를 가지고 장난하지 않으며 특히 전기인두 및 접착총 등을 가지고 옆 사람과 장난하지 않습니다.
  • - 끝이 예리한 공구를 사용하여 실습할 때는 손이 베이지 않도록 지도교사의 지시에 잘 따릅니다.
  • - 목공용 공구를 사용하여 실습할 때는 신체에 손상이 없도록 지도교사를 통해 정확한 사용 방법을 익혀 실습합니다.
③ 공연·전시관람 활동
  • - 공연·행사장에서 관람객 행동요령을 잘 지켜 공연・행사가 잘 끝날 수 있도록 협조합니다.
  • - 입·출입 때 안전관리요원의 안내를 받아 줄을 서서 이동통로와 출입문을 이용하여 입・퇴장 합니다.
  • - 공연·행사장 입장 시 뛰거나 앞 사람을 밀면 안전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걸어서 입장합니다.
  • - 공연·행사장에 가지고 온 물건 등은 버리지 말고 가져갑니다.
  • - 공연·행사장 내에서 소리를 지른다거나 장난을 치는 등 옆에 있는 관람객이 관람을 하는데 지장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 - 공연·행사 시간에는 휴대전화가 울리지 않도록, 진동으로 하거나 휴대전화를 끈다.
  • - 실내행사장의 경우 갑자기 정전이 되면 당황하지 말고 안내요원의 안내가 있을 때까지 자리에서 기다립니다.
  • - 공연·행사장 내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불이야’하고 큰소리로 외치거나 화재경보 비상벨을 눌러 다른 사람에게 알립니다.
  • - 앞사람을 밀치거나 서두르면 압사사고 우려가 있으므로 앞사람을 따라 낮은 자세로 천천히 안내원의 안내를 따라 질서 있게 이동합니다.
  • - 한꺼번에 출입구에 몰려들지 않도록 앞사람 먼저 차례대로 대피합니다.
  • - 대피 시 119 구급대원 등 안전·구조요원의 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현장질서를 유지합니다.
④ 미술 활동
  • - 연필, 크레파스 ,붓, 색종이, 유점토 등은 유해할 수 있으므로 입에 대지 않습니다.
  • - 물감, 크레파스 등의 미술 재료는 먹거나 마시거나 피부에 닿아도 해롭지 않은 안전품질표시가 있는 것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 - 종이에 손이 베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베였을 경우 물로 깨끗이 씻은 후 소독을 하고 연고를 바릅니다.
  • - 가위나 칼 등을 휘두르고 장난하지 않고, 가위는 끝이 무디며 가볍고 안전한 것을 사용하며, 칼은 사용 후 반드시 칼집에 넣어 보관합니다.
  • - 접착제는 손이나 피부에 묻지 않게 조심합니다.
⑤ 발명공작활동
  • - 모든 기계와 공구는 사용 전 사용방법과 특성을 숙지한 후 멘토의 허락을 맡은 후 사용합니다.
  • - 기계를 사용할 때에는 안전을 위하여 정신을 집중하고, 절대 장난치거나 주의가 산만하지 않도록 합니다.
  • - 작업하는 동안 항상 주변을 정리정돈하고, 작업이 끝났을 때에는 사용한 기계를 반드시 깨끗하게 청소하여 청결을 유지합니다.
  • - 공작기계 사용 중 작동에 이상이 있을 경우 기계를 정지시키고, 즉시 멘토에게 보고하여 조치를 받은 후 사용합니다.
  • - 기계의 성능 및 특성 등을 무시한 무리한 작업을 하지 않고, 다른 용도로 기계를 개조하거나 변경하여 사용하지 않습니다.
⑥ 가구제작활동
  • - 활동 전 기계의 안전 보호장치 이상유무를 확인합니다.
  • - 기계톱을 사용할 때는 보안경과 앞치마를 반드시 착용합니다.
  • - 목공 기구, 공고(톱, 끌, 대패 등)는 완전한 것을 사용합니다.
  • - 날카로운 공구를 사용하고 난 뒤에는 손을 다치지 않도록 날을 헝겊으로 싸둡니다.
  • - 작은 나무를 기계톱으로 자를 때에는 손으로 잡지 말고 목판 같은 보조구를 사용합니다.
  • - 나무를 자를 때 톱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면 즉시 세워야 마혀 잘 들지 않는 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 톱밥, 쓰레기, 나무 등은 화재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자주 쓸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 톱밥, 쓰레기, 나무 등의 제거는 기계가 완전히 정지된 상태에서 한다.

도움6 : 성범죄 예방 교육자료 (학생용)

우리 동네 안전지도를 그려보세요!

우리 동네 안전지도
집에서 체험처 가는 길 학교에서 체험처 가는 길
우리 동네 안전지도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곳 공중전화가 있는 곳

[출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아동성학대 대응능력강화사업 성학대 피해아동 조기발견 프로그램(2007) 대전성폭력상담소.

“기말고사” 동영상을 보고, 성희롱 예방수칙을 알아보자!

성희롱 예방수칙

- 성 주체성을 가지고 자신감 있게 행동하기

- ‘여자니까..’, ‘남자니까..’라는 생각보다는 서로 평등한 관계로 인식하기

- 나와 상대방에 대해 소중한 존재임을 인정하고, 서로의 의견 존중하기

- 나의 생각이나 느낌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연습하기

- 내가 좋으면 상대방 역시 좋을 거라는 착각하지 않기

- 상대가 싫다고 표현할 때 그대로 받아들이고, 상대방의 무반응을 긍정적인 표현으로 받아들이지 않기

- 다른 사람의 외모, 이름을 비하하거나 놀리지 않기

- 함부로 다른 사람의 신체를 만지지 않기

- 상대방의 모습을 함부로 휴대폰, 카메라로 찍어 인터넷 등에 올리지 않기

[동영상] 여성가족부 홈페이지(www.mogef.go.kr)>정책가이드>인권보호>성희롱예방>교육참고자료 (영상물)

도움7 : 안전생활평가지 (학생용)

다음 항목에 대해 자신에 해당하는 것을 o 또는 x 로 표시하시오.

안전생활평가지
No. 점검사항 O/X
1 체험활동을 하기 전 건강상태, 날씨 등 위험 요인을 확인 하는가?
2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 어떻게 예방 및 대처할 것인지 생각해 보는가?
3 믿을 만한 곳에서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는가?
4 학교 체험활동 전 안전교육 시간에 집중하고 있는가?
5 평소 안전 체험관 등을 방문하여 위험 상황에 대해 대처하는 법을 직접 체험하거나 연습하고 있는가?
6 귀찮고 번거로워도 건강 및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있는가?
7 주변의 친구, 가족들에게 안전 수칙을 지키도록 권유하고 있는가?
8 지역사회 보건의료 기관 및 안전기관들의 위치를 확인하는가?
9 안전을 위협받을 때 긴급하게 도움을 청할 연락처를 가지고 있는가?
10 학교ㆍ정부기관 등에 안전교육, 환경조성 등을 제안한 적이 있는가?

자신의 안전생활에 대해 돌아보고 잘한 것과 잘못한 것을 찾아보고 개선할 점을 생각해보자!

자신의 안전생활에 대한 개선할 사항
잘한 점
잘못한 점
개선할 점

도움8 : 진로체험 안내 및 참가 동의서 (학부모용)

학부모님께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직업탐색을 돕기 위해 2~5명의 학생이 체험처를 방문하여 직업인을 만나는 진로체험을 운영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본인이 희망하는 직업세계를 탐색하는 경험을 갖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지역사회의 고마움과 일의 가치를 맛보면서 부모님에 대한 감사의 마음도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학생들의 안전한 진로체험을 위해 아래 서식에 사고 경험, 학생의 지병, 외부 활동 시 염려되는 학생의 특성 등을 작성해 주시면 안전하게 진로체험을 진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정에서도 기본 생활안전에 대한 지속적 지도 부탁드립니다.
진로체험 프로그램 동의란에도 체크하셔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학교에 보내주시는 부모님의 관심과 애정 어린 격려는 저희 교직원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진로체험 안내 및 참가 동의서
학년 1학년
기간 ○○○○년 ○○월 ○○일 (○요일)
장소 지역 내 체험처
경비지급 학생 1인 10,000원 (학교부담)
이동수단 대중교통

자르는 선

진로체험 안내 및 참가 동의서2
보호자 비상 연락처 - -
학생유의사항
외부 활동시 사고 경험
학생의 지병
외부 활동 시 염려되는 학생 특성
기타
진로체험 참가 동의란
보호자성명

도움9 : 체험처 최종 안전점검 사항 (인솔자용)

안전사고에 대비한 보험가입 여부 및 조건 확인
안전사고에 대비한 보험가입 여부 및 조건 확인 확인
학교 안전공제회 등 보험가입 및 조건 확인
활동장소로 이동하기 위한 자동차의 종합보험가입 및 조건 확인
활동장소로 이동하기 위한 여행자 보험가입 및 조건 확인
숙박시설 이용 시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 및 조건 확인
체험처의 정기적인 안전점검 및 안전교육 여부 확인
체험처의 정기적인 안전점검 및 안전교육 여부 확인 확인
정기적인 안전점검(소방, 전기, 가스, 수질, 전반시설 등 개별법령) 결과 및 조치사항 확인
자체 안전점검 결과 및 조치사항 확인
직원의 내·외부 안전교육 실시 여부 확인
각 장소의 비상구 위치 확인
각 장소의 안전체계도 위치 확인
위험성 높은 장소에 안전시설(장비) 설치 여부
위험성 높은 장소에 안전시설(장비) 설치 여부 확인
학교의 위험성이 있는 장소의 안전조치, 점검, 교육 등
실험실의 안전 조치, 점검, 교육 등
체육시설의 안전 조치, 점검, 교육 등
체험처 최종 안전 점검 사항
체험처 최종 안전 점검 사항 확인
전기 배선이 안전하며, 누전차단기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
화재를 대비하여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는지 확인 (실별 1개 이상)
위험하거나 독성이 있는 화학약품은 별도의 장(밀폐 시약장)에 보관하고, 반드시 잠금장치가 되어 있는 곳에 보관
모든 위험물 용기에는 위험성에 관한 표지를 부착하여 안전하게 사용
학생용 실험복, 마스크, 보안경, 안전장갑 등 보호 장구를 최소 1개 학급분 이상 구비
체험처에 깨진 유리창이 방치되어 있는지 점검
창틀이 덜컹거리지 않는지 확인하고, 고정되도록 조치
빠지려고 하는 창문이나 출입문 등은 체험처 운영자에게 즉시 수리하도록 조치
창문에 보호대나 난간이 없는 경우 안전을 위해 설치 요청함. 난간 한쪽을 개폐식으로 하여 화재 등 비상시에 대비함
2층 이상의 창문에는 안전장치를 설치하여 베란다에서 추락하는 등의 사고를 사전 방지
체험 당일에 학생들에게 체험 직전 안전교육을 실시할 인력 및 시간을 확보하였는지 확인
그 외 사전답사시 미흡했던 사항들 (사전답사 체크리스트 확인)
보고 체계
보고 체계 확인
사고발생시, 내부 보고체계는 확립되어 있는지 확인
필요시 곧바로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동료 교사, 학교, 교육청, 학생, 학부모 등의 연락처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

※ 음영부분: 교사와 체험처 멘토가 동일하게 점검 및 숙지해야 하는 사항임

도움10 : 체험처 사후관리 체크리스트 (교사, 인솔자용)

체험처 사후관리 체크리스트 (교사, 인솔자용)
사후 점검사항 미흡시 보완 방안 (예시)
교사(인솔자) 1인당 인솔 학생 수는 적정했는가? 추후 자원봉사자 모집 보완
자원봉사자들은 적절한 수, 적절한 인력들이 채용되었는가? 추후 자원봉사자 모집 보완
직업체험처는 안전 관련 사전 요구사항 수락에 협조적이었는가?

- 추후 체험처 멘토용 사전교육 강화 및 보다 협조적인 체험처 발굴

- 학교 및 시도교육청 차원의 공문

- 현장 공개방 활용 및 피드백

직업체험처의 체험처멘토는 간담회 등 안전 관련 회의체 참석에 협조적이었는가?

- 추후 체험처 멘토용 사전교육 강화 및 보다 협조적인 체험처 발굴

- 평소에 체험처들과 협력적 관계 형성

학생대상, 인솔자대상, 체험처멘토 대상의 사전교육은 효과적이었는가? 사전교육시 더욱 적절한 시기, 내용, 장소 등을 고려함
안전 관련하여 최종점검 필요사항 중 미처 확인 못한 사항이 있었는가?

- 체험처 멘토와의 지속적인 확인절차 보완

- 체크리스트 재확인 및 미흡부분 보완

체험 직전, 체험처에서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는가? 체험처 멘토들에게 체험처 사전교육 중요성 홍보
체험처에서 새롭게 발견된 위험요소는 없었는가? 체험처 멘토에 즉각적인 통보
(사고 발생시) 내부 및 외부 보고가 적절히 수행되었는가? 내부 및 외부 보고체계의 재확인 및 수행
(사고 발생시) 사고를 빠르게 수습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동원하였는가? 필요시 자원봉사자 채용 보완 및 체험처 내 지원 인력 보완
(사고 발생시) 사안보고서(부록 참조)를 제출하였는가? 사안보고서에 대한 제출 독려
사안보고서의 중요성 홍보 강화
전반적으로 체험활동이 학생들에게 신체적으로 무리한 능력을 요구하지는 않았는가? 체험처 멘토와의 지속적인 확인절차 보완

도움11 : 사후관리 체크리스트(체험처용)

사후관리 체크리스트(체험처용)
점검사항 확인
학교의 사전 안전 관련 사전 요구사항 수락에 잘 협조하였는가?
학교 교사들과 진행하는 간담회 등 안전 관련 회의체 참석에 협조하였는가?
안전 관련하여 최종점검 필요사항 중 미처 확인 못한 사항이 있었는가?
체험 전 학생 대상 사전 교육을 실시하였는가?
체험 전 사전 교육은(오리엔테이션) 효과적이었는가?
체험처에서 새롭게 발견된 위험요소는 없었는가?
(사고 발생시) 내부 및 외부 보고가 적절히 수행되었는가?
(사고 발생시) 사고를 빠르게 수습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동원하였는가?
전반적으로 체험활동이 학생들에게 신체적으로 무리한 능력을 요구하지는 않았는가?

도움12 : 진로체험보고서(학생용)

진로체험보고서(학생용)
체험처명
직업명
체험일시
체험내용
나의 안전점검 나는 집합시간을 잘 지켰나요?
나는 교복 등 정한 복장을 단정히 입었나요?
나는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법을 숙지했나요?
나는 이동 중 교통법규 등 규범을 잘 지켰나요?
나는 체험활동에 성실하게 임했나요?
나는 예절바르게 행동했나요?
체험활동
(내가 참여한 활동)
체험활동
(느낀점)
체험처 내
안전미비/위험요소
1.
2.
3.

도움13 : 진로체험활동단계별 체크리스트(교사, 체험처, 인솔자용)

출발 전 확인
출발 전 확인 확인
체험처의 특성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출발 전에 체험처 상황 확인
인솔자 중에서 일기변화 또는 일정변동 등 현장 상황 변동에 대한 안내와 신속한 대처를 지휘할 수 있는 현장책임자 지정
학생들의 승·하차 질서와 차량 내 기본생활습관(안전띠 착용 등) 지도
체험활동 전 확인
체험활동 전 확인 확인
학생들의 체험활동에 적합한 복장 및 장비(모자, 장갑 등) 착용여부와 휴대금지물품 소지여부 확인 및 관리
체험처 멘토(현장 실무 담당자)에게 체험활동의 특징과 체험처 내 안적수칙 등의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할 수 있는 시간 확보 실시
학생들에게 체험활동 중에 사고 발생 시 즉시 인솔자에게 알리도록 안내
체험 내용과 관련하여 안전장치(소화기, 구급약 등) 및 안전시설(비상구, 환풍기 등) 확보·확인
체험 활동 중 확인
체험 활동 중 확인 확인
인솔자는 현장 도착에서 귀교(귀가) 지도까지 학생들과 동행하며 수시로 인원을 점검하여 이탈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
체험활동 시,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장비는 학생이 직접 다루지 않도록 지도
인솔자는 체험활동 중 일어난 사고(미끄러짐, 까짐, 데임 등 포함)를 파악하여 신속하게 구급조치 사전에 계획하고 협의된 일정대로 안전한 체험활동 실시
특별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한 학생 수시 관찰
체험 활동 후 확인
체험 활동 후 확인 확인
체험활동 중 다친 학생이 있는지 최종 확인(경미한 상처라도 학부모에게 안내하고 적절한 조치)
도착예정시간과 장소를 지켜 체험활동을 종류하고 전원 귀가 조치
(활동정리 후 상급자에게 귀가 조치 결과 및 사후 보고)

마지막 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