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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개요

자유학기제 개념 및 목적

  • 개념 -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를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
  • 유형 - ·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전인교육의 기회 제공
    ·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자기주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역량(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 공교육 변화 및 신뢰회복을 통해 학생이 행복한 학교생활 제공

자유학기제 기본 방향

  •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 대폭 확대
  • 자유학기를 교육과정 운영, 수업방법 개선 등 학교 교육 전반의 변화를 견인하는 계기로 활용
  • 진로수업 및 체험 실시를 통한 초등학교(진로인식) - 중학교(진로탐색) - 고등학교(진로설계)로 이어지는 진로교육 활성화
  • 특정 기간에 집중되어 실시되는 중간·기말시험은 실시하지 않고, 학생의 기초적인 성취 수준 확인 방법 및 기준 등은 학교별 마련
  • 자유학기제 대상학기는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결정하되, 연구학교의 운영 등을 통해 신중히 결정

자유학기제 운영 체계

교육과정 편성
  • 공통과정(기본교과)

    - 핵심 성취기준 기반 수업

  • 자유학기 활동

    - 진로탐색 활동

    - 동아리 활동

    - 예술ㆍ체육 활동

    - 주제 선택 활동

교수·학습방법
  • 공통과정(기본교과)

    - (국어·영어·수학) 문제해결, 의사

    - 사회·과학 등) 실험·실습, 현장체험,
    프로젝트 학습 등

  • 자유학기 활동

    - 학생 흥미, 관심사 등을 반영한 프로그램
    편성

평가·학생부 기재
  • 평가

    - 중간·기말고사 미실시

    - 고입 내신 미반영
    ※학교별 형성평가 등 실시

  • 학생부 기재

    - ‘학생의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내역’
    중심으로 자세하게 기록

공통과정 및 자율과정 운영방법

공통과정(기본교과) 운영
진로체험 유형별 활동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과정 편성·운영 평가방법
- 참여와 활동 유도
- 과목간 융합·연계 수업
- 협동교수 협력학습 강화
-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확대
- 핵심 성취 기준 중심으로 구성
- 중간·기말고사 미실시 (고입 미반영)
-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 상황을 학생부에 기록

국어과, 미술과, 사회과, 코티칭 융합수(하회탈만들기)

과학 수업 (팀별 프로젝트 발표)

자유학기 활동
진로탐색 활동

학생들이 희망하는 체험처에서 현장직업체험, 직업실무체험 등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을 학교별로 2회 이상 실시

방송관련 직업체험

주제 선택 활동

교과 연계 주제 선택 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재능을 발견하고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연극활동

동아리 활동

학생 동아리 한마당, 지역 진로체험 페스티벌 등에서 동아리활동 결과를
합동 발표하는 등 학교간 동아리 연계 활동 강화

화훼반

예술 · 체육 활동

"1학생 1문화·예술, 1체육 활동" 참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및 체육
활동 활성화

관현악 합주